스킵네비게이션

사업안내

사업안내

추진 배경

  •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가 사회·경제 전 분야로 확산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인력에 대한 수요 급증
  • 구직 청년 등을 디지털 분야의 핵심 실무인재로 양성하고, 실직자 등에게 디지털 관련 적응력을 높여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

사업 목적

  •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훈련방식을 활용하여 디지털·소프트웨어 분야 등 디지털·신기술 분야 핵심 실무인재 양성

수행 근거

  • 「국민 평생 직업능력개발법」, 「기업맞춤형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운영규정」, 「국민내일배움카드 운영 규정」

훈련 지원대상

  •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직업훈련에 참여하려는 자
    -「국민내일배움카드 운영규정」제4조제2항 등에 따라 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는 자는 본 사업상 훈련과정에 참여 불가

훈련 공급 분야

  • 기업의 인력 수요를 기반으로 설계·운영되는 혁신적인 디지털 신기술 분야 훈련과정
    정보 제공
    분야 내용
    빅데이터
    • 특정 목적 실현 및 문제 해결에 활용하기 위한 정형/비정형 데이터의 생성, 수집, 축적, 분석, 표현에 관련하여 분석이론 및 기반기술을 개발하거나 데이터분석을 활용한 솔루션 및 서비스를 기획, 개발하고 구축하며 미래상황을 예측하는 일에 관련된 분야
    사물인터넷
    • 기계장치에 센서/통신/컴퓨팅 등 기능을 부가하여 기계와 기계, 기계와 인간 간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또는 통신프로토콜, 센서, 임베디드소프트웨어 등 기반 기술을 개발하거나 사물·센서 상호연결 및 인터넷에 연결 등 운영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에 관련된 분야
    스마트제조
    • 가상물리시스템(Cyber Physical System)을 근간으로, 로봇/설비/센서 등 '스마트 장비'와 MES/PLM/ERP/SCM 등 '응용시스템', loT/클라우드/빅데이터분석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'플랫폼'으로 구성되는, 지능화된 제조 공정의 개발 및 구현에 관련된 분야
    인공지능
    • 인간의 학습 과정과 지능의 발현 체계를 모방하여 컴퓨터에 구현함으로써 전문가시스템, 음성/이미지 식별, 자연어처리 등 인간의 지적 업무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 연구,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시스템 인프라 구축/운용에 관련된 분야
    클라우드 컴퓨팅
    • 메일 등 응용소프트웨어, DBMS/개발도구 등 플랫폼, 서버/스토리지 등 IT인프라를 네트워크에서 다수의 서버를 이용자가 접속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구현하고, 수요에 따라 컴퓨팅 자원을 유연하게 공급하여 다양한 정보처리 관련 서비스 제공 등을 하는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기술 관련 분야
    정보보안
    • 정보를 처리하는 기기와 그 처리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취약점과 위협을 식별하고 그로 인한 위험을 예방/감소시키기 위한 기술적 관리적 대응체계 및 솔루션에 관련되는 분야(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설계, 개발, 검증, 인증, 관리, 구축, 통제 등)
    실감형 콘텐츠
    • 가상현실(VR:virtual reality) 및 증강현실(AR:augmented reality) 기술 구현 및 응용에 필요한 기술/장치/시스템을 개발/운용하거나 혹은 그 내용을 구성하는 멀티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일에 관련된 분야
    핀테크
    • 간편결제, 간편송금, 금융상품 추천, 로봇 어드바이저를 통한 투자관리, P2P(Peer to Peer)투자 등 IT기술을 이용하여 금융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 또는 그 기반 기술을 기획/개발하거나 운용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관련된 분야
    무인 이동체
    •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자율적으로 운행가능한 기기를 개발하거나 혹은 이를 활용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관련되는 분야
    기타
    • 스마트팜, 스마트시티, 5G, 블록체인, 로보틱스, 첨단소재 등 기타 신기술 및 융·복합분야